제자칼럼(287) – 시지포스 이야기

제자칼럼(287) 2016년 5월 13일

 

[시지포스 이야기]

 

속담에 의하면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 그러면 부활한 사람은 무엇을 남길까? 아무것도 남길 필요가 없다. 왜? 살아있느니까. 살아있는 사람은 만나서 이야기 나누고 함께 시간 보내면 되는데 굳이 유물을 남길 필요가 없다. 부활은 실존이며 현실이며 영원이다.

 

무신론자의 대표적 인물이며 실존주의 작가인 알베르 까뮈는 ‘인생을 고뇌와 부조리’라고 했다. 고뇌란 말은 이해가 되지만 부조리란 말은 언뜻 납득 되지 않는다. 그는 자신의 주장을 설명하기 위해 희랍신화에 등장하는 시지포스 신화를 사용한다.

시지포스가 희랍 신들의 노여움을 사서 지옥으로 쫓겨나 형벌을 받게 된다. 희랍신화도 지옥은 형벌을 받는 장소라고 말한다. 그가 받은 형벌은 노동이었다. 노동은 원래 신성한 것이지만 시지포스가 받은 노동형벌은 특이했다. 쉴 사이 없이 바윗돌을 산 정상까지 밀어 올리는 노동이었다.

온 힘을 다해 가까스로 바윗돌을 정상에 올려놓자마자 숨 돌릴 여유도 없이 바윗돌은 자체의 무게에 의하여 다시 바닥으로 굴러 떨어지고 만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끊임없이 되풀이되는 일상의 반복, 노동의 반복을 시지포스적인 일상의 반복이라고 하는데 알베르 카뮈는 이른바 무신론자답게 ‘인생은 정상을 향하는 투쟁 그 자체에서 행복을 느껴야 한다’고 했다.

 

바윗돌은 두 가지를 상징한다. 첫째는 사람들이 생업으로 삼는 직업을 상징하는데 바윗돌이 생김새가 다르듯이 사람들의 직업의 형태가 서로 다를 뿐, 이 바윗돌을 밀어 올리면서 일생을 살아간다. 또 바윗돌은 인간의 욕심을 상징한다. 얼마 전 국회의원 선거가 있었는데 후보자들이 당선이란 목표를 향해 혼 힘을 다해 바윗돌을 밀어 올렸다. 정상에 서보지도 못하고 바윗돌이 굴러 떨어진 사람이 대부분이고 그중 몇몇이 정상까지 밀어 올렸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 4년이 지나면 그 바윗돌은 다시 굴러 떨어져 버린다.

 

시지포스적 인생은 이미 성경에서 먼저 정의를 내린바 있다. 창3:7에서 “땅은 너로 인하여 저주를 받고 너는 종신토록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고 말씀하셨다. 성경에서 말하는 인생은 불순종으로 인해 형벌 받는 상태, 정상이 아닌 저주받은 상태라는 것이다. 에덴동산에서 선악과를 따먹는 불순종의 죄를 지은 뒤로 우리 인생은 노동의 반복 즉 다람쥐 쳇바퀴 돌듯이 끊임없이 반복적인 노동의 삶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지혜로운 사람은 이런 불합리하고 반복적인 노동의 삶에서 벗어날 수 있는 구원자를 갈구하게 된다. 그러나 까뮈 같은 무신론자는 오히려 그 자체를 ‘정상을 향한 투쟁’이라는 말로 그럴 듯하게 포장하여 사람들의 시선을 현혹하고 있다. 하나님은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베푸시며 자신의 부족을 인정하고 회개하는 자에게 구원을 베푸신다. 그러나 회개를 모르는 교만한 무신론자들에게는 심판이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

 

[대전 DFC 5월 소식입니다]

1. 5월은 양육의 달입니다. DTC를 통해 훈련된 가지원들이 말씀으로 잘 양육되어 가지장의 비전을 갖을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2. 5월 사역일정
◎ 책임가지장리트릿: 5.6(금) 동부선교센터. 주제: 전도
◎ 서부찬양가지 일일찻집 : 5.14(토) 동부선교센터
◎ 호산나 발표회: 5.20(금) 7pm. 동부선교센터
◎ EF 복음축제: 5.26(목) 7pm. 한남대성지관

3. 이사님들을 비롯하여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차량을 구입하게 되어 감사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회보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4. 우편물을 받지 못하거나, 주소나 핸폰이 바뀌었거나, 혼례와 상례관련 소식이 있으시면 문자나 전화로 즉시 꼭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010-7722-2921/042-257-2921)

5. ◈ 선교비 1구좌 이상 동참하기
▷ [선교비계좌(예금주: 제자들선교회대전지구)]
◇농협 301-0132-3085-51
◇하나 647-910043-06105

6. ◈ 건축헌금 100만원 1구좌 이상 동참하기
▷ [건축헌금계좌(예금주: 제자들선교회대전지구)]
◇농협 407-01-216043
◇하나 647-910032-10905

◈ 영원한찬양은 연중 무휴 집회중입니다. 여러분의 사역지에 초청바랍니다. 홈페이지 www.eternalpsalm.com 참고해 주세요~

  5.15(주) pm2:00 철원7사단 신교대 다메섹교회(김재학목사님)
5.29(주) pm1:30 대전가양감리교회(전석범목사님)

※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이 함께 하길 간절히 기도드드립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